이명
Tinnitus






이명이란 이명이란 외부의 소리가 아닌 귀나 혹은 머릿속에서 소리가 들리는 주관적인 현상입니다. 흔히 "머리속 잡음" 이나 귀울림 이라고도 합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의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신체소리 원인과 주관적 느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나는 소리인 박동성 이명은 심장 박동과 일치하며 비정상적인 혈관의 상태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혈류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심장 박동 소리보다 빠르고 일정하게 들리는 소리는 중이나 연구개의 근육들이 수축하기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주관적 이명은 대개 난청을 동반하고 난청을 일으키는 모든 질환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 노인성 난청, 중이염 등)이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외이도가 귀지로 인해 막히는 경우부터 중이염, 내이염, 청신경 종양에 이르는 여러 가지 귀의 질환으로 인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난청에서 이명이 동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난청을 가진 사람의 20%는 이명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의 느낌: 이명을 경험한 사람들은 처음 몇 달간 이명으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를 보냅니다. 이것은 냉장고가 돌아가는 방에서 처음 살게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 후 대부분은 점차 이명에 적응하게 되어 더 이상 이명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만성적인 이명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수면장애, 우울증 등 심리적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명은 청력이나 평형 기능이 약화되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명은 하루마다 심지어 시간마다 그 양상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이명은 귀에서 들리기도 하고 머리 주변에서 들리기도 하며 벌레소리, 울림소리, 바람소리, 기계소리 등의 양상 중 한 가지 혹은 다양한 소리로 들립니다

이명과 관련된 증상 이명이란 외부의 소리가 아닌 귀나 혹은 머릿속에서 소리가 들리는 주관적인 현상입니다. 흔히 "머리속 잡음" 이나 귀울림 이라고도 합니다.

난청: 난청은 이명환자의 80%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동반 증상입니다. 예를 들어 큰 소리에 노출된 사람은 이로 인해 고주파수의 청력손실 (소음성 난청)과 고주파수의 이명을 경험합니다. 난청과 이명이 동반하여 발생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이명이 난청을 일으키지는 않으며 난청 역시 항상 이명을 발생시키지는 않습니다

청각 과민증: 이명 환자 중 일부에서는 보통 사람들에 비해 소리에 더 민감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록 소리에 더 민감한 사람들은 이명을 관리하는데 더 어려울 수 있으니 적절한 귀 보호구(귀마개)를 사용하거나 음향에 대한 적응 훈련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메니에르 병 (달팽이관내의 림프액이 증가하여 압력이 커지는 어지러움 병)과 같이 평형감각의 손실을 가져오는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이명과 동시에 난청, 어지럼증을 느낍니다.

근 골격계 질환: 머리와 목의 근육 이상과 저작근육 (턱의 음식 씹는 근육)의 질환 (예를 들어 밤에 이를 가는 경우)등은 이명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우울증, 불면증으로 인해 이명이 생기거나 우울증 치료제로 인해 이명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이명으로 인해 기존의 우울증, 불면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명을 악화시키는 요인 일반적으로 이명을 변화시키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이명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다른 사람에게도 공통으로 이명을 악화시키지는 않습니다. 이명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거의 항상 일시적이므로 그 요인을 없애면 이명이 다시 작아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들 :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흔히 이명이 더 악화됩니다.

큰 소음 : 큰소리에 노출되면 대개 이명이 심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런 경우, 큰 소음 (노래방, 극장, 연주회, 청소기, 기계, 오토바이 소리 등)으로부터 귀를 보호해야 합니다.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는 귀 마개나 귀 덮개 등을 착용하여 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턱 관절 움직임 (예를 들어 하품)이나 머리와 목의 움직임이 이명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대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카페인(커피)은 거의 이명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만, 음주는 이명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도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의 예방 검사를 통해 이명의 국소적 혹은 전신적 원인을 찾게 된다면 그 문제의 교정으로 이명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명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약물적 혹은 수술적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이명의 예방은 다음의 방법을 통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큰 소음을 피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반드시 큰 소음에 노출해야 할 상황이라면 귀 마개 같은 보호구를 사용하시오. 또한 어떤 소리에 의해서 이명이 증가된다면 그 소리를 피하십시오.

2. 신경의 불안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불안은 이미 긴장된 청신경계를 자극 할 수 있습니다.

3. 항상 적당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과로를 피하십시오

4. 이명의 존재를 너무 의식하지 말고 일상생활에 주의를 돌려 몰두하십시오. 이명에 대한 짜증이나 스트레스 자체가 이명을 악화시킵니다. 이명으로 인해 귀머거리가 되거나 신경이 파괴되거나 건강에 치명적인 장애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두려운 생각을 버리셔도 됩니다.

이명으로부터 관심을 줄이는 방법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사를 통해 이명의 국소적 혹은 전신적 원인을 찾게 된다면 그 문제의 교정으로 이명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명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약물적 혹은 수술적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이명의 예방은 다음의 방법을 통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아주 조용한 환경은 피합니다. 환풍기 돌아가는 소리, 음악, 라디오 등과 같은 배경 소음정도의 작은 주변 음은 이명을 덜 인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이명에 관한 책, 이명에 대한 토론, 인터넷 등의 이명 관련 자료를 읽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활동이 오히려 이명에 관심을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이명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3. 이명과 관련이 없는 일 (취미생활, 종교활동, 교제, 일 등)에 바쁘게 활동해야 합니다. 4.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족과 친구들과도 이명에 관해 대화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역시 이명에 집중하여 이명을 더 인식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5. 밤에 주위가 고요한 침실에서는 라디오나 시계소리라도 도움이 됩니다. 이명은 대개 주위가 고요한 침실 등에서 더 심해집니다. 라디오나 시계의 째깍거리는 소리가 이명을 차단하여 덜 인식하게 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