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의 선택과 평가
Hearing aid select and evaluation


보청기의 선태과 평가

보청기 평가와 선정방법은 난청인 들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절차는 청각 전문가가 충분한 상담과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보청기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내 귀에 꼭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기 위한 선정 과정입니다.

보청기 선택 순서

1.배경정보 확인 우선 보청기를 하기 전엔 체계적인 설문지와 상담을 통해 배경정보를 확인 합니다. 보통 청력손실이 발생한 시기와 자신이 생각하는 청력 손실의 정도, 의사의 진료 여부 , 중이염 수술여부, 의사소통 및 사회 생활 하는데 있어서 어느정도 불편한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청력검사
- 순음청력검사 :주파수 별로 순음(pure tone)을 이용하여 청력검사를 실시 합니다.
이 검사는 기도 검사 , 골도 검사를 통하여 전음성 난청인지 , 감각 신경성 난청인지를 판단 할 수 있으며 청력손실의 정도도 파악 됩니다. 또한 이러한 검사를 토대로 보청기 사용 이득 및 최대 출력, 최대 이득 등도 추정 가능합니다.

- 어음청력검사 :단음절(WRS), 이음절 단어를 이용하여 어음 인지 능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이야기 할 때
1. 소리는 들리는데 무슨 말인지 못알아 듣겠다 하는 경우
2. 밖에서 대화 할 때 무슨 말 인지 못 알아 듣겠다 하는 경우
인데 이 경우 어음 검사를 통하여 보청기 착용 효과 예측이 가능하며 또한 이러한 검사 들은 소음 상황에서도 평가 가능하여 보청기 착용 효과를 확인 하는데 유용합니다.

3.보청기 선정을 위한 상담
어음 인지 능력:
80 % 이상이면 보청기 착용 시 좋은 만족도가 나타나며 50% 의 경우 보통 수준입니다. 하지만 40 % 이하인 경우 보청기를 착용 시 일정 기간 시간을 두고 보청기를 착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귓본 채취
난청인 들의 유형이 다양한 것 처럼 보청기도 외형이나 채널, 소리전달 방식, 방향성, 볼륨조절기 여부 등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맞는 보청기 선택은 심사 숙고해야 합니다. 이 경우 청력 형태만 측정하여 가격적인 측면만을 앞세워 선택 보다는 난청인들이 사회 활동 등 여러 심리 사회적인 측면까지도 충분히 고려하여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